별이 하늘에서 떨어진 자리

나탈리 Just Like 초특급 특집 기사(1/4) 본문

超特急/기사, 인터뷰

나탈리 Just Like 초특급 특집 기사(1/4)

리별 2024. 4. 18. 18:34

 

ライブでの定番曲を9人で新たに作っていきたい

라이브 국룰곡을 9명이서 새로 만들어 가고 싶어

 

──グループ名を冠した新作「Just like 超特急」は、9人体制になった超特急が改めて「超特急らしさ」を追求した1枚と聞いています。なぜこういったコンセプトの作品をこのタイミングで出すことになったのでしょうか。
タクヤ 今が僕らのことをより多くの方に知ってもらえるタイミングかなと。
カイ まさしくそう。2桁号車の4人(シューヤ、マサヒロ、アロハ、ハル)が入ったことで改めて超特急に注目していただいたり、メンバーがテレビをはじめ多くのメディアに出ていく中で、初めてライブに来てくれる方や、超特急から一旦離れていたけど戻ってきたという方が目に見えて増えたこともあって。次のツアー(「BULLET TRAIN Spring tour 2024 "Rail is Beautiful"」)も“初乗車”の方がかなり多いんですよ。こうやって注目していただいているチャンスだからこそ、超特急の入門編であり、ずっと応援してくださっている方にとっては超特急というものを再確認できるようなEPを出すのがいいんじゃないかと。だから本当に名刺代わりの作品になっていると思います。
 
──그룹 명을 딴 신작 'Just like 초특급'은 9인 체제가 된 초특급이 다시 한 번 '초특급다움'을 추구한 한 장이라고 들었습니다. 어째서 이런 컨셉의 작품을 이 타이밍에 내게 되었나요?
타쿠야 지금이 저희를 더욱 많은 분들이 알아주실 수 있는 타이밍이지 않을까 해서요.
카이  말 그대로에요.  두자릿수 호차 4명(슈야, 마사히로, 아로하, 하루)가 들어와서 다시 한 번 초특급에 주목해주신다던가 멤버가 TV를 필두로 많은 미디어에 출연하고 있는 가운데, 처음 라이브를 보러오는 분들이나 초특급으로부터 잠시 떨어져있었는데 다시 돌아온 분이 눈에 보이고 늘어난 것도 있어서. 다음 투어(「BULLET TRAIN Spring tour 2024 "Rail is Beautiful"」)에도 "첫승차"하시는 분들이 꽤 많거든요. 이렇게 주목받을 수 있는 찬스이니까 더욱 초특급의 입문편이자 계속 응원해주신 분들에겐 초특급이란 걸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EP를 내는 게 좋지 않을까? 해서요. 그러니까 정말 명함 같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皆さん自身も、周囲の注目度の変化は如実に感じている。
カイ 自分たちで「うわ、乗ってんなあ」と思うことはないんですけど、何よりライブでの肌感ですね。「初乗車の人?」と呼びかけたときに手が挙がる数、割合がかなり増えているんですよ。
リョウガ そうだな。
──昨年は年間を通して「Cool & Stylish」というテーマを掲げて作品を発表されていましたが、このテーマで1年間活動をしてみた実感についてはいかがですか?
ユーキ 「超特急ってカッコいいんだ」と改めて知ってもらえる機会が増えたと思います。でも、いざ蓋を開けてみれば楽しさもあるから。初めて知ってくださった方には「超特急カッコいい、でもなんか面白い」と感じてもらえたと思うし、前から応援してくれる方には「変わってないな」と思ってもらえたんじゃないかな。改めて惚れてもらえるような、そんなきっかけを作れた1年だったんじゃないかと思います。
 
──여러분 본인들도 주의의 주목도의 변화는 여실히 느끼고 계시군요.
카이   저희들이 "우와 기세 좋은데~"하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무엇보다도 라이브에서의 체감이 크네요. "첫승차하는 사람?"하고 물어볼 때 손을 드는 수, 비율이 꽤 늘어났더라구요.
료가   맞아.
──작년은 'Cool&Stylish'라는 테마를 내건 작품을 발표했는데, 이 테마로 1년간 활동해본 실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키   '초특급이란 그룹 멋있구나'하고 다시금 알아주시는 기회가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면 즐거움도 있으니까요. 처음 초특급을 알게된 분께는 '초특급 멋있어. 근데 뭔가 재밌어'하고 느끼실 수 있게 해드렸다고 생각하고, 예전부터 응원해주신 분들에겐 '변하지 않았구나'하고 생각하실 수 있지 않을까. 다시 한 번 반할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만든 1년이지 않았나하고 생각합니다.

 

──では“名刺代わりの1枚”を作るにあたって、メンバーの皆さんにはどんな要望がありましたか? 制作にあたってリクエストしたことなどがあれば。
カイ 曲に関する細かな注文ではないんですけど、大前提として、僕らの曲はライブで披露してナンボという思いがあるので。ボーカル面でもダンス面でもライブで映える曲を、という意思は制作陣との共通認識として持っていました。あと今回の作品を出すにあたっては、ライブでの定番曲、盛り上げ曲を9人で新たに作っていきたいという気持ちが何より大きいです。シューヤもライブのMCで「過去の曲を大事にしつつ、“9人の定番曲”も作っていきたい」と常々言ってますけど、それは僕たちみんなの思いでもあるから。昔から愛してもらっている曲が流れたらワーッと歓声が上がる、それはもちろんうれしいことなんですけど、それ以上の歓声が「Just like 超特急」の収録曲で作れたらいいよねと。そんな思いがありましたね。
アロハ 普通だったら作品には何かしらの統一性があると思うんですけど、このEPの収録曲はジャンルがバラバラで、しかもすべて違う方向に振り切ってる。僕たちのことを知らない人でも、このEPを聴いてくれたら「超特急ってこういう人たちなんだ」とわかるし、全部まとめて楽しめると思います。
 
──그럼 '명함을 대신하는 한 장'을 만드는데에 있어 멤버 여러분은 어떤 요청을 하셨나요? 제작에 있어서 리퀘스트한 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카이   곡에 관해서 자세한 주문은 안 했는데요, 대전제로 저희의 곡은 라이브에서 선보일 때야말로 빛난다는 생각이 있어서요. '보컬면에서도 댄스면에서도 라이브에서 빛나는 곡을' 이라는 의사는 제작진과도 공통적으로 의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작품을 내는 데에 있어서는 라이브의 국룰곡, 분위기 띄우는 곡을 9명이서 새로 만들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무엇보다 컸습니다. 슈야도 라이브의 MC에서 "과거 곡을 소중히 여기면서 '9명의 국룰곡'도 만들어가고 싶어"라고 자주 말하는데, 그건 저희 모두도 그렇게 생각하니까요. 전부터 사랑받아온 곡이 흘러나오면 와아~하는 함성이 터지는데 그건 물론 기쁘지만 그 이상의 함성이 'Just Like 초특급'의 수록곡에서 만들어졌으면 좋겠네~하는 마음이 있었어요.
아로하   평소라면 작품에는 무언가의 통일성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EP의 수록곡은 장르가 제각각이고, 게다가 전부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어요. 저희에 대해 모르는 분이더라도 이번 EP를 들어주신다면 '초특급은 이런 사람들이구나'라는 걸 알 수 있고, 전부 다 함께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ネオキスミー? キスミーベイビー・ネオ……?

네오 키스미? 키스미 베이비 네오...?

 

──では、ここからは1曲ずつ話を伺っていけたら。まず1曲目の「Steal a Kiss」は、挑発的でセクシーな歌詞が特徴のアッパーなダンスチューンです。
リョウガ これが今回のリード曲ですね。
カイマサヒロ あの……。
カイ あ、被っちゃった。「せーの」で言う?
リョウガ 絶対そろわないでしょ(笑)。
カイ せーの!
マサヒロ 振付が……。
カイ 振付が好きー! 一緒一緒!
マサヒロ 僕は、現時点で唯一振りがフルで付いてる曲って言おうとしました(笑)。
タカシ シンクロニズム失敗やな。

 

──그럼 이제부터는 1곡씩 이야기를 해볼까요? 먼저 첫번째 곡인 'Steel a Kiss'는 도발적이고 섹시한 가사가 특징인 신나는 댄스튠입니다.
료가   이게 이번 타이틀곡이네요.
카이 마사히로   저.......
카이   아 겹쳤다. '둘 셋!'에 말할래?
료가   절대 안 겹칠 것 같은데(웃음)
카이   둘 셋!
마사히로   안무가...
카이   안무가 좋아! 똑같다 똑같아!
마사히로   저는 현시점에서 유일하게 안무가 끝까지 붙어있는 노래라고 하려고 했어요.(웃음)
타카시   싱크로니즘 실패네.
 

──振付はどなたが?
マサヒロ KAITAくんです。ちなみに「Countdown」(通常盤ボーナストラック)の振付もKAITAくん。
アロハ 最高です。
ユーキ 「Steal a Kiss」の振付には“抜き”のカッコよさがありますね。すべて全力でやるわけじゃなく、サビに向けてボルテージが徐々に上がっていく感じなんです。あと、サビ前にアロハ、タクヤ、ユーキの決めゼリフがあるので、そこが8号車(超特急ファンの呼称)にとってはライブで楽しみなポイントになるんじゃないかな。「Kiss Me Baby」のサビ前にあるキメのような感じ。どこか「キスミー」みたいだけど、でも新しい……ネオ、ネオな「キスミー」です。ネオキスミー? キスミーベイビー・ネオ……?
ハル 誰かの名前みたい。
カイ インフルエンサーの名前連呼してる?
ユーキ 違うって(笑)。でもホントに、キャッチーさがありつつもカッコよさと色っぽさもあるので、とてつもなくイケてる楽曲になりました!
──アロハさんの「こっち向けよ」、タクヤさんの「素直になれよ」、ユーキさんの「好きなんだろ?」は、かなりの見せ場になりそうですね。
タクヤ レコーディングは、スタジオまでの移動時間のほうが長かったです。
一同 あはははは!
アロハ それはそう! 秒だったよね?
ハル 違うでしょ? そういうことじゃないのよ(笑)。
 
──안무는 어떤 분이 맡으셨나요?
마사히로   KAITA 군입니다. 참고로 'Countdown'(통상반 보너스 트랙) 안무도 KAITA 군이 했어요.
아로하   최고에요.
유키   'Steel a Kiss'의 안무에는 '힘 뺀' 멋있음이 있어요. 전부 전력을 다해서 하는 게 아니라 후렴에 다가가면서 점점 게이지가 올라가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후렴 직전에 아로하, 타쿠야, 유키의 대사가 들어가는데 그 부분이 8호차(초특급 팬의 호칭)한테 있어서는 라이브에서 기대할 만한 포인트이지 않나 싶어요. 'Kiss Me Baby'의 후렴 직전에 나오는 부분같은 느낌. 어딘가 '키스미' 같지만 그럼에도 새로운... 네오, 네오한 '키스미'네요. 네오 키스미? 키스미 베이비 네오...?
하루   누군가의 이름 같아.
카이   인플루언서 이름 연호하는 중이야?
유키    아니라고(웃음). 그래도 정말로 캐치 포인트가 있으면서도 멋있음과 섹시함도 있어서 말도 안 되게 멋있는 노래에요!
──아로하 씨의 '여기 봐', 타쿠야 씨의 '솔직해져', 유키 씨의 '좋아하잖아?'는 꽤 어필 포인트가 될 것 같아요.
타쿠야   레코딩은 스튜디오까지 가는 이동시간이 더 길었어요.
일동   하하하하!
아로하   그건 그래! 분명 몇 초만에 끝났었지?
하루   그게 아니잖아! 그런 거 아니잖아(웃음).

カイ それだけバシッと決まったってことでしょ?
リョウガ 一撃必殺だったのか。
タクヤ 「おはようございまーす!」でそのままブースに直行して「素直になれよ」。からの「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おつかれさまでーす!」だから。
 
카이   그만큼 금방 끝냈다는 거지?
료가   일격필살이었던건가.
타쿠야   "안녕하세요~!" 하고 바로 부스에 직행해서 "솔직해져". 하고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였으니까.

タカシ ボーカルが吸入で喉の準備してるタイミングで、もう帰っていったもん(笑)。
アロハ 実際は何パターンか録って、自分でも納得のいくテイクにしてもらいましたよ。僕は遠くにいる人も振り向かせるような強めな感じを意識して言いました。
──ユーキさんはどうでしたか?
ユーキ 「好きなんだろ?」なんて実際は言えないじゃないですか。自信にあふれたひと言だけど、僕はホントに自信ないんで。だからけっこうリテイクした気がする。
カイ ここ、タイミングも難しいしね。
ユーキ そう。ちょっと特殊なタイミングなのもあって少し苦戦したんですけど、僕はライブをイメージして、ステージに立っているつもりで言いました。
 
타카시   보컬이 흡입기로 목 준비하고 있는 타이밍에 이미 돌아갔더라고(웃음)
아로하   실제로는 여러 패턴으로 녹음하고 스스로도 납득가는 버전으로 정했어요. 저는 멀리 있는 사람을 돌아보게 만들 것 같은 강한 느낌을 의식해서 대사를 읊었습니다.
──유키 씨는 어땠나요?
유키   "좋아하잖아?" 같은 말 실제로는 말 안 하잖아요. 자신 넘치는 한 마디지만 저는 정말로 자신이 없어서. 그러니까 꽤 여러번 녹음했던 것 같아요.
카이   이 부분 타이밍도 어렵잖아.
유키   맞아. 좀 특이한 타이밍이기도 해서 조금 헤멨는데 저는 라이브를 상상하면서 스테이지에 서있는 것처럼 녹음했습니다.
 

それぞれがしっかり見せ場を取ってる

각각 제대로 어필할 파트를 주고 있다

 

──ボーカルもアグレッシブですよね。サビの「Hoo 甘々 Sweet Kissが欲しい 嫌?」の歌い方は特にトリッキーで耳に残りました。
シューヤ サビは聴いた人の耳に残ることを特に意識するために、1番、2番、3番すべて歌割りを同じにして2人の声のイメージ付けをしているんです。その中でさらに中毒性を高めるために「Hoo 甘々 Sweet Kissが欲しい 嫌?」のフレーズでは実声から裏声への細かな翻しを繰り返す歌唱法を使ってみました。いろいろ試す中で「あ、これだ」と思って。
──보컬도 어그레시브하네요. 후렴의 "Hoo 달달한 Sweet Kiss를 원해 싫어?"의 노래하는 방식은 특히 트리키해서 귀에 남더라구요.
슈야   후렴은 노래를 들은 사람의 귀에 남도록 특히 의식했기 때문에 1, 2, 3절 모두 파트 분배를 똑같이 하고 두 명의 목소리의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더욱 중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Hoo 달달한 Sweet Kiss를 원해 싫어?" 부분의 프레이즈는 진성에서 가성으로 섬세한 변환을 반복하는 창법을 사용해봤어요. 이런저런 시도를 하다가 '아 이거다' 해서 하게 됐어요.

──ちなみにこの曲は、センターは決まっているんですか?
ユーキ 「Steal a Kiss」はセンターなしです。みんな絶対センターに来る場面がありますし、それぞれがしっかり見せ場を取ってるんですよ。
カイ ホントに9人それぞれ見せ場があってカッコいいから注目してほしいね。
──では「Steal a Kiss」のミュージックビデオはどんな仕上がりになっていますか?
マサヒロ パフォーマンスメインで、8割くらいダンスシーンになっていると思います。今回は僕らの後ろに電車があるんですよ。電車の中でも踊ったり……。
 
──참고로 이 곡은 센터가 정해져있나요?
유키   'Steel a Kiss'는 센터가 없네요. 모두 절대 센터에 오는 부분이 있고 각자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 파트를 줬어요.
카이   정말 9명 각자 어필 포인트가 있어서 멋있으니까 주목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럼 'Steel a Kiss'의 뮤직비디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마사히로   퍼포먼스를 메인으로 8할은 댄스 씬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희 뒤에 전차가 있거든요. 전차 안에서도 춤추거나...

カイ 大掛かりな電車のセットを組んだんです。だから「ユニバーサルさん……!」って、ちょっと思いました(超特急は今作からユニバーサルミュージックとプロモーション契約を結んだ)。
リョウガ そうか、ここでも“連結”効果が(笑)。
マサヒロ 2桁号車は、ここまでしっかりしたセットでのMV撮影は初めてでした。
ハル ただ、撮影場所が東京からけっこう離れたところにある広いスタジオだったんですけど、すぐそばにあった杉の木の、花粉症の人に対する攻撃力がヤッバくて!
リョウガ ちなみに群馬です。
 
카이   대규모의 전차 세트장을 만들었거든요. 그러니까 "유니버설 님....!" 하고 조금 생각했어요(초특급은 이번 CD부터 유니버설 뮤직과 프로모션 계약을 맺었다).
료가   그렇네, 여기에도 "연결"효과가(웃음).
마사히로   두자릿수 호차는 이 정도로 제대로 된 세트장에서의 MV 촬영은 처음이었어요.
하루   단지 촬영 장소가 도쿄에서 꽤나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넓은 스튜디오였는데 근처에 있던 삼나무의 화분증 있는 사람에 대한 공격력이 심해서!
료가   참고로 군마였습니다.

ハル 控室が広くなかったので、僕けっこう外で待機していたんです。当日はある程度耐えられたんですけど、次の日がしんどかったですね……。
タカシ 木の色が花粉で黄色くなってたもんな。あと当日は雪が降るくらい、すごく寒い日で。夜のダンスシーン撮影とか、外と同じくらいの寒さの中で踊ったのが印象に残っています。でもその分ダンスを追求できたので、よりよいMVになったと思います。
 
하루   대기실이 넓지는 않았어서 저는 꽤 밖에서 대기했거든요. 당일에는 어느 정도 참을 수 있었는데 다음날이 죽을 맛이었어요...
타카시   나무 색깔이 꽃가루 때문에 노란색이 되어 있었지. 그리고 당일은 눈이 내릴 정도로 엄청 추운 날이었어서 밤에 찍은 댄스씬 촬영할 때 밖이랑 비슷한 추위 속에서 춤췄던 게 기억에 남아있네요. 그래도 그만큼 댄스를 열심히 했으니까 더욱 좋은 MV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원문: https://natalie.mu/music/pp/bullettrain40

超特急「Just like 超特急」特集|9人で見つめた「らしさ」の答え 加速する超特急、1st EPは夢へ

超特急が4月17日に1st EP「Just like 超特急」をリリースする。

natalie.mu